캠핑과 개발

원격지의 있는 windows 10운영체제에 접속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내용은 총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1, 2 섹션만 보면 되나 경우에 따라서 3, 4번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원격 데스크톱 연결 설정

2. 원격 데스크톱 방화벽 설정

3. 원격 데스크톱 포트 변경

4. 변경된 데스크톱 포트 허용



가장 먼저 원격지에서 접속하기 위해서는 해당 PC에 원격 설정 허용을 해야 합니다.


1. 원격 데스크탑 연결 설정


먼저 시스템의 원격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원격 설정 메뉴 창이 뜨게 되면 위에 보이는 부분 처럼

항목을 체크합니다.


-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연결 허용 체크

- 네트워크 수준 인증을 사용하여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하는 컴퓨터에서만 연결 허용(권장)(N) 체크 해제 


이제는 원격 접속을 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습니다.

원격지에서 접속을 해보시고 안되시면 아래 항목을 읽어가면서 방화벽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2. 원격 데스크탑 방화벽 허용

원격 데스크탑을 허용했다고 하여도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해서는 방화벽에 해당 원격데스탑앱을 접속 가능하도록 해줘야 합니다.  



Windows 방화벽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제어판으로 이동한 후 windows 방화벽 메뉴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인 방화벽 초기 화면입니다. 녹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으면 모든 방화벽이 동작을 하고 있는 것이며, 이 경우에는 설정된 정보에 따라서 외부에서 혹은 내부에서 들어가고 나가는 정보를 차단 혹은 허용하게 됩니다.


모든 방화벽 설정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좌측 메뉴의 Windows 방화벽 설정 또는 해제에서 관리를 하면 됩니다.

방화벽 해제를 하시게 되면 기본적으로 내부에서나 외부에서 모든 접속이 허용하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원격데스크탑만 허용할 것이므로 Windows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 메뉴를 선택합니다. 



스크롤을 통해서 아래로 내려보면 원격 데스트톱 연결을 체크하여 방화벽에서 해당 프로그램에 접속을 허용하도록 합니다.

확인을 눌러 저장한 다음 다시 원격접속을 시도해봅니다.




3. 원격 데스크톱 포트 변경

원격 데스크탑의 기본 포트는 3389번이며 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포트값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포트 변경을 해주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를 변경해줘야 하는데 실행창에 regedit를 치시면 해당 레지스트리 편집 프로그램이 뜹니다.


좀 더 상세하게는   

Windows키 + R 키보드를 누른 후 명령창에서 regedit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regedit를 누르게 되면 정상적으로 편집기가 열리게 됩니다.

편집기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다면 아래 경로를 찾아가는데 트리 구조이기 때문에 \로 구분하여 해당 메뉴를 찾아갑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Server\WinStations\RDP-Tcp\PortNumber



메뉴를 따라가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노란 부분의 ProtNumber까지 가게 됩니다.

해당 레지스트리 값에서 마우스를 올려놓고 우클릭을 하게 되면 메뉴가 표시가 되는데 [수정] 메뉴를 선택하여 수정 창으로 이동합니다.



처음 보여지는 값은 16진수 이므로 단위를 10진수로 변경 한 다음 값 데이터를 원하는 포트 번호로 변경하여 줍니다.

이때 사용하는 포트번호를 피하여 값을 변경해줍니다.


포트값이 다 변경이 되었다면 확인 버튼을 누르고 윈도우를 재시작 하여 줍니다.


하지만 포트만 변경이 되었다고 해서 외부에서 바로 접속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방화벽이 모두 해제가 되어 있는 경우는 가능하나 방화벽이 동작하는 경우에는 해당 포트를 허용 신청해야 합니다. 



4. 변경된 원격 데스크톱 포트 허용  

방화벽을 통해 원격데스트탑을 허용하였지만 포트변경으로 인해 원격 데스트탑에 접속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포트를 방화벽에서 열어줘야 합니다.

이 설정은 방화벽 설정 화면에서 고급 설정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방화벽 설정에서 고급 설정을 선택합니다.



인바운트 규칙을 선택하신 후 우측 새 규칙을 선택합니다.


원격 지원 포트를 변경하기 위한 것으로 규칙 종류는 포트를 체크한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다른 포트를 허용 할 경우도 동일하게 작업하시면 됩니다.



허용하고자 하는 포트를 입력한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다음을 선택합니다.



다음을 선택합니다.


해당 항목을 읽어보고 불필요한 부분은 체크 항목을 변경하도록 합니다.



새 규칙의 이름 및 설명을 입력하고 마침을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이렇게 해서 원격데스트톱의 접속하기 위한 설정은 끝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