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과 개발



자바를 통해서 실무에서 개발을 하고 있거나 현재 자바를 공부하고 있는 분이라면 자바 기본서 하나 쯤은 모두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두 가지고 있는 기본서를 고르기란 쉽지 않은 것 또 한 사실이다.

 

그냥 서점가서 구매만 하면 되는데 머가 그렇게 어렵지?” 하고 말 할 수도 있지만 책을 고르고 구입하기란 쉬운데 그렇게 구매한 책을 한 번만 보고 책꽂이에 먼지가 쌓이도록 항상 꽂아 두느냐, 아니면 필요할 때 마다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고 활용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자바 기본서는 모두 다 똑같다? 한마디로 말하면 아니다.

모든 기본서가 말하고자 하는 자바의 기본 문법은 비슷 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 하나의 문법을 어떻게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 쓰느냐, 어떤 상황에서 사용 할 수 있느냐를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이론만 가지고 집필한 책과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된 책과는 전혀 다르다

 

 

난 정말 JAVA를 공부한 적이 없다구요.’

 

서점에 가면 정말 수 많은 JAVA 관련 책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책을 펼쳐 내용을 보지 않으면 모두 다 같은 JAVA 서적 같아서 어떤 서적을 선뜻 골라야 할지도 난감하다.

난 정말 JAVA를 공부 한적이 없다구요’.

제목은 상당히 호기심을 유발하는 제목이다. 누구나 한번쯤 수많은 자바 관련 서적 중에 한번씩 뽑아서 볼 듯한 제목이다. 물론 서적이 제목만으로 말하는건 아니지만 내용이 충실하고 자신이 있으면 일단 독자들에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 이 책은 흥미 있는 제목으로 독자들에게 선택할 수 있는 권리는 줬다고 생각한다.

이제 선택은 독자들의 몫인 것이다.

 

어떤 서적을 구입하던지 처음 보게 되는 부분은 머리말을 우선 보게 된다. 머리말을 읽어 보면 집필자의 성격과 어떤 전하고자 하는 집필자의 의도를 알 수 있어 서적을 읽을 때에도 그 집필자 말하는 의도를 제대로 짚을 수 있기 때문이다. 머리말을 보면 저자는 결코 이 서적을 칭찬하지도 않고 자신 있게 추천하지도 않는다. 다만 이 서적을 소신 있게 집필하였다는 말만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서적은 그렇게 겸손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내용을 보면 자바를 배우는 독자들이 정말 어떤 것들을 알아야 하는지 어떤 부분을 궁금해 할지를 미리 알고 기술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풍부한 경험과 오랫동안 계획되어진 노력에서 의해서만 나올 수 있는 이 서적만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 하나는 일반 서적에는 흔히 볼 수 없는 다수의 그림들이 있다.

단순히 글로만 기술하고 결과 출력만을 보여준 많은 다른 서적들과는 다르게 많은 그림들을 삽입하여 독자들이 이해하기 난해한 부분들은 그림으로 설명함으로 독자들이 쉽게 자바의 원리를 이해 할 수 있게 하였다.

이게 무슨 장점이지? 라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이런 부분은 이제 막 자바를 공부하는 개발자들에게는 정말 큰 선물이 될 것이다. 아직도 이런 소중한 내용을 얻기 위해서 수많은 발 품을 팔아 얻는 사람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제 막 자바 공부 시작하기 위해 기본서를 고르고 있고 몇몇 개의 좋은 서적들을 리스트에 올리고 있다면  난 정말 JAVA를 공부한 적이 없다구요도 함께 추가하여 비교해보기 바란다. 이 보다 더 좋은 관련 서적도 많이 있을 것이고 독자들의 취향에 따라서 이 책이 맞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일단 비교해보고 판단하기를 권한다. 현재 필자는 여러 권의 JAVA 관련 책을 가지고 있지만 남들에게 추천 해줄 만한 책은 몇 권 되지 않는다. 그렇게 때문에 JAVA 공부를 시작하는 독자들에게는 좋은 기본서 선택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고 어떤 책을 강력하게 추천 하는 것은 더욱 더 부담스럽고 조심스럽다. 하지만 난 정말 JAVA를 공부한 적이 없다구요는 JAVA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나 기초가 부족한 개발자들에게는 몇 권 되지 않는 좋은 기본서가 될 것이라고는 확신하고 개발을 할 때 항상 옆에 두고 펼쳐 볼 수 있는 좋은 바이블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좋은 서적들은 나름대로 장점이 있고 독자들에게도 맞는 도서가 있기 때문에 판단은 독자들이 하겠지만 개인 적으로는 이 도서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일상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난 정말 JAVA를 공부한 적이 없다구요  (0) 2010.03.03
사랑하기 때문에  (0) 2009.09.18
Effective Java  (0) 2009.09.18
Adobe FLEX 3 실전 트레이닝 북  (0) 2009.09.18
퍼레이드  (0) 2009.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