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과 개발

기상용어

낙서장2009. 12. 7. 15:34
최근 기상자료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상 단위 및 기상 용어를 많이 접하게 된다.
매일 아침 일기예보만 보다가 직접 사용하게 되니 쉽지만은 않다.
앞으로도 이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할듯 해서 포스팅 해본다. 

강수(precipitation)
비나 눈, 우박 등과 같이 대기 중의 작은 물방울이나 빙정 등이 구름으로부터 땅에 떨어져 내리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비나 안개비 등을 강우라 하고 눈이나 싸락눈 등을 강설이라고 하나, 강수는 하늘에서 떨어져서 물이 될 수 있는 모든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강수량(amount of precipitation)
비나 눈, 우박 등과 같이 구름으로부터 땅에 떨어져 내린 강수의 양을 말한다. 어느 기간 동안에 내린 강수가 땅 위를 흘러가거나 스며들지 않고, 땅 표면에 괴어 있다는 가정 아래 그 괸 물의 깊이를 측정한다. 눈·싸락눈 등 강수가 얼음인 경우에는 이것을 녹인 물의 깊이를 측정한다. 비의 경우에는 우량 또는 강우량이라고도 하며, 단위는 ㎜로 표시한다.

강우량(rainfall)
순수하게 비만 내린 것을 측정한 값을 말한다.

기압(atmospheric pressure)
대기의 압력을 말한다. 단위 면적의 공기 기둥 안에 있는 공기의 질량에 작용하는 무게이다. 지구 표면의 단위 면적 위에 덮인 공기층의 무게 때문에 생기는 대기의 압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한쪽 끝이 막힌 길이 약 1 m의 유리관에 수은을 채워 수은이 든 그릇에 거꾸로 세우면, 유리관 속의 수은이 밑으로 내려가다가 약 76 ㎝의 높이에 멈추는데, 이를 '토리첼리의 실험'이라 한다. 1643년 이탈리아의 토리첼리가 처음으로 발견하였다. 이때 높이 76 ㎝의 수은주의 밑면에 작용하는 압력과 같은 대기의 압력(대기압)을 1기압이라 한다. 기압의 단위로는 밀리바(mb), 토리첼리(Torr), 헥토파스칼(hPa) 등이 있는데 현재는 헥토파스칼을 사용한다. 이들 단위의 관계식은 1기압=760 ㎜Hg=760Torr=1013 mb=1013 hPa이다.

습도(air humidity)
공기중에 포함되어 있는 수증기의 양 또는 비율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보통 습도라고 하면 상대 습도를 말한다.
⇒ 상대 습도

풍향(wind direction)
바람이 불어 오는 방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풍향은 16방위로 나타내는데, 북풍은 360°방향, 동풍은 90°, 남풍은 180°, 서풍은 270°방향으로 지리학상 진북을 기준으로 하여 시계방향으로 풍향을 나타낸다. 기준을 남북으로 하기 때문에 동북풍, 서남풍이라 하지 않고 북동풍, 남서풍이라 한다.

풍속(wind speed)
지표면에 대한 상대적인 공기의 운동을 바람이라 하고, 바람의 속도를 풍속이라고 한다. 즉, 풍속은 공기가 이동한 경로의 길이와 이동에 소요된 시간과의 비로 ㎧, knot, ㎞/hr 등으로 표시한다.

풍압(wind pressure)
바람에 의하여 물체가 받는 압력을 말한다. 편평한 표면의 풍상측에 가해지는 정(+)의 압력과 바람이 가리워지는 쪽의 부(-)의 압력이 있다.

풍정(wind run)
일정 시간 내에 바람이 불어간 거리를 말한다. 풍정을 소요된 값으로 나눈 값이 평균풍속이다. 예를 들면, 공기가 10분간 이동한 거리가 600 m이면 풍속은 1.0 ㎧가 된다.




시계열
time series 통계 계열의 일종으로, 어떤 관측값 또는 통계량의 변화를 시간의 움직임에 따라 포착하고 이것을 계열화하였을 때, 이와 같은 통계 계열을 시계열이라고 한다.

용어 출처 : http://web.kma.go.kr/edu/dic/dic_01.jsp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ndrive  (0) 2010.03.05
아이폰(Iphone)으로 원격접속  (0) 2009.12.15
월드컵 조추첨  (0) 2009.12.05
화나는 아이폰 미개통 상황  (0) 2009.12.03
Coming soon iphone..  (0) 2009.11.26